류마티스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을 둘러사는 활막이라는 조직에 염증이 발생하는 만성 질환입니다. 움직일 수 있는 관절의 모든 부위에서 발생하는 다발적 특징을 가지며 시간이 지날수록 염증이 발생된 주위의 연골과 뼈로 염증이 파급되어 관절이 변형되거나 손상이 일어납니다. 관절 뿐만 아니라 전신을 침범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진단을 통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 손가락 두 번째 마디에 자주 통증이 발생
  • 통증이 있는 관절부위에 열감
  • 부은 관절을 만지면 말랑말랑한 느낌
  • 좌우대칭으로 통증이 발생

류마티스 진단을 정확히 알아보려면 저희 세종스포츠정형외과처럼 정형외과와 내과 진료를 동시에 볼 수 있는 병원을 방문해야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는 면역체계 이상에 의한 만성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에 관절을 치료하는 퇴행성 관절염과 달리 지속적인 약물치료와 관리를 병행합니다.

완치한다는 개념보다 류마티스를 평생 잘 관리한다고 생각하는 편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처방을 따르면서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걷기나 수영과 같은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