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연골연화증

슬개골은 무릎을 펴주는 전방 허벅지 근육과 무릎 전방 힘줄 사이에 위치하는 접시 모양의 뼈로 무릎 연골연화증은 이 슬개골을 덮고 있는 연골이 단단함을 잃고 말랑말랑하게 약해지는 증상입니다.

병이 진행되면 연골 표면이 갈라지고 닳게 되며 말기에는 연골이 소실돼 연골 아래의 뼈가 노출되기도 합니다.

• 무리하게 움직이면 증상의 악화 및 호전이 반복
  • 무릎 앞쪽이 저리고 뻑뻑하게 느껴짐
  • 무릎 앞쪽에서 통증이 느껴지고 두 무릎을 굽힐 때마다 이상한 소리가 남

무릎연골연화증 초기에는 진통소염제, 강화 운동, 스트레칭 등을 통한 보존적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무릎 주위의 근력과 평형감각을 훈련시켜 재손상 및 추가 손상을 막을 수 있는 도수, 근력 재활치료를 진행합니다. 보존적인 방법과 약물치료에도 효과가 없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세종스포츠정형외과에서는 반달연골파열 봉합술을 통해 수술적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손상 부위에 초소형 카메라와 레이저 수술기구가 부착된 관절경을 관절 내부로 삽입하게 됩니다. 손상 부위를 모니터로 실시간 확인하면서 치료하는 방법과 환자 본인에게서 추출한 줄기세포를 손상된 연골 부위에 주입하는 치료방법으로 수술을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