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와순파열(슬랩 파열)

어깨 관절와순이란 회전근 아래쪽 받침뼈를 둘러싸고 있는 섬유질 연골입니다. 이 섬유질 연골의 윗부분이 이두박근과 함께 뼈에서 떨어지는 것이 관절와순파열입니다.

어깨 위쪽 관절 연골은 아래쪽 연골에 비해 뼈에 느슨하게 부착되어 있어 손상이 쉽게 생기며, 이러한 관절와순이 손상되었을 경우 극심한 통증과 함께 어깨가 탈구되거나 팔을 움직이기 힘들어지고 방치할 경우 습관성 어깨탈구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 어깨가 빠진 것 같은 느낌이 들며, 팔을 회전할 때 소리가 남
  • 관절 뒤쪽 통증이 있으며, 팔을 올려 돌리면 뚝 소리와 함께 통증이 동반
  • 어깨 통증과 함께 불안정감이 느껴짐

슬랩 파열(SLAP tear)은 처음부터 수술이 필요한 질환은 아닙니다. 특히, 일반인들은 공을 던지는 동작과 같은 운동을 반복적으로 하지 않는다면 굳이 수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운동선수나 스포츠를 좋아하는 분들 같이 이런 동작이 꼭 필요한 경우, 심한 자극이나 염증 반응으로 인한 문제를 막기 위해서 좌우 측의 운동 범위 및 근력의 균형을 맞춰주고, 관절의 안정화를 위한 재활이나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슬랩 파열 및 동반된 전후방 관절와순 파열로 인해 미세한 불안정증이 발생하면 관절을 덮고 있는 회전근개 힘줄의 염증과 같은 2차 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염증을 완화하는 치료와 함께 재활을 함으로써 초기 치료를 진행합니다.

슬랩 파열은 MRI나 MRA와 같은 검사 장비를 통해 관절와 순의 파열 정도와 범위를 확인하고 이때 파열 상태 및 모양에 따라 1형부터 4형으로 나누게 됩니다. 보통은 2형 이상의 슬랩 파열이 검사 결과에서 확인되고 그에 상응한 진찰 소견 및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제자리에서 벗어난 관절에 순을 제자리에 고정 및 봉합해 주는 관절내시경 수술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