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측측부인대 손상

팔꿈치에는 관절을 잡아주고 안정적이게 유지해주는 외측과 내측 인대가 있는데 이중 내측의 인대가 반복적인 사용으로 인해 점점 늘어나 관절이 헐거워지면서 심한 경우 파열까지 이르게 되는 손상을 말합니다. 주로 야구선수, 그중에서도 투수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 공이나 물건을 던질 때 팔꿈치 내측 부위에 통증이 발생
  • 팔꿈치가 불안정하고 빠질 것 같은 느낌과 안쪽을 누르면 통증이 발생
  • 평상시 보다 운동능력이 저하됨

내측 측부 인대에 발생한 손상은 손상 정도에 따라 부분파열이나 급성기 파열의 경우, 보존적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손상된 인대를 재생시키기 위한 PRP 주사치료를 적용하고 공 던지는 것을 금하고 2-3개월간의 재활을 통하여 이전과 같은 상태로 복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만성으로 지속되거나 구속 및 제구에 회복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인대를 재건해 주는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세종스포츠정형외과에서 시행하는 수술법은 변형 도킹법(modified docking technique)이라는 변형 수술 방법입니다. 척골 및 상완골에 터널(bone tunnel)을 만들어 이식할 힘줄은 원래 인대가 위치했던 부위에 심어주는 수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