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아쇠손가락

손가락을 구부리는 굴곡 힘줄들이 중수지관절에서 활차(Pulley)라는 구조물과 만나는 부분에서 걸리는 질환입니다. 활차는 힘줄이 제자리에서 이탈되지 않고 뼈에 밀착된 상태로 활주운동(gliding)을 할 수 있도록 안전벨트와 같은 역할을 해주는 섬유조직 입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활차 내부에서 힘줄의 부드러운 활주운동이 방해받게 되면 힘줄이 걸려서 다 구부리거나 펴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저항을 힘으로 이겨내서 겨우 펴거나 또는 구부릴때 마치 총의 방아쇠를 당길 때 손가락이 탕탕 튕기는 모양새로 움직이는걸 보고 방아쇠 손가락 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 손가락을 움직일 때 손바닥의 손금 즈음에서 통증 또는 걸리는 느낌이 발생
  • 주로 아침에 손이 많이 부었을 때 증상이 더 심해짐
  • 엄지와 약지, 중지에서 가장 흔히 발생
  • 이차적인(부차적인) 증상으로 손가락의 중간 마디가 뻣뻣하게 굳어 통증 발생

기본적으로 과사용이나 잘못된 손의 사용이나 운동이 있으면 교정해야 합니다.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병행하며 증상을 조절하고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된다면 주시치료가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비수술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재발이 발생하면 A1 활차 유리술(A1 pulley release)을 시행하게 됩니다. 국소마취를 통해 두꺼워진 활차에 절개를 한 뒤 힘줄이 지나갈 수 있는 통로를 넓게 열어주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