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회성건염

힘줄 내에 칼슘 석회가 침착되어 힘줄의 손상 및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모든 힘줄에 발생 할 수 있지만 어깨의 힘줄인 회전근개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팔꿈치에서도 비교적 흔하게 발생합니다.

석회성건염의 발병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나이에 따른 퇴행성 변화와 연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80세 이상의 노년층에서는 잘 발생하지 않아 회전근개 내의 국소적인 혈류 장애에 의한 것으로도 설명되고 있습니다.

• 잠을 이루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극심한데 비해 낮에는 통증이 덜함
  • 팔이 쿡쿡 쑤시거나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짐
  • 가끔 통증이 나타났다 사라지는 것이 반복

어깨 석회성건염은 X-RAY 촬영으로 진단이 가능하나 석회의 위치와 주변 힘줄의 손상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MRI 검사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석회의 치수가 미세한 경우에는 X-RAY나 MRI로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으며 이때에는 해상도가 높은 초음파 기기를 사용해서 검사하면 작은 치수의 석회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어깨 석회성건염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우선 석회로 인해 발생한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치료를 하고 다음으로 석회질을 제거하거나 흡수될 수 있도록 하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1차적으로 소염제를 복용하거나 스테로이드 주사를 주입하는 치료를 하게 되며 증상이 완화되면 침착된 석회를 분쇄하고 흡수시키기 위해 체외충격파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주사치료나 수술적인 치료가 진행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