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충돌증후군

어깨 충돌증후군이란 어깨의 견봉(어깨를 천장처럼 덮고 있는 견갑골의 일부)과 위팔뼈의 대결절부(회전근개 힘줄이 부착되는 부위) 사이의 공간이 좁아지면서 뼈와 힘줄사이에 마찰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정상 어깨 관절에서는 이 공간이 충분하지만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일을 하거나 운동을 하게 되는 경우 또는 퇴행성 변화 및 뼈의 변이(돌출된 뼈)에 의해서 견봉과 어깨 힘줄 사이에 간격이 줄어들어 마찰이 발생하여 힘줄의 변성 및 통증이 발생됩니다.

방치하면 회전근개 파열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어깨 위로 팔을 들어 일을 하는 사람이나 야구, 배구, 배드민턴 같이 팔을 어깨 위에서 쓰는 운동을 할 경우 발생 가능성이 큽니다.

• 머리나 어께 높이까지 팔을 올리거나 움직일 때 통증 발생
  • 팔을 올릴 때 어깨 안쪽에 무언가 걸리는 듯한 느낌
  • 밤에 통증이 더 심하며, 아픈 어깨 쪽으로 누워서 잠을 자기가 불편함

어깨충돌증후군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X-RAY 촬영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촬영 사진으로 견봉의 모양과 뼈의 변형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MRI 검사를 통해 힘줄의 파열과 부기 여부도 관찰이 가능합니다.

비수술적인 방법으로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체외충격파치료, 주사치료 등이 있습니다. 보존적인 치료법으로 증상이 완화되지 않거나 뼈 돌출이 심한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은 어깨 관절 부위를 진단하면서 동시에 치료와 수술을 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