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는 어깨관절을 감싸고 있는 힘줄들을 함께 부르는 명칭으로, 어깨를 모든 방향으로 움직이게 하고 어깨뼈와 관절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회전근개는 총 4개의 힘줄로서 앞 쪽부터 견갑하건, 극상건, 극하건, 소원형건이 하나의 판처럼 어깨관절을 둘러싸고 있습니다. 어깨를 다치거나 장기간 무리하게 사용하는 경우에서 회전근개의 변성이나 염증이 발생한 것을 ‘충돌증후군, 회전근개증후군’ 이라고 하며 이를 넘어 힘줄 파열로 진행된 것이 ‘회전근개파열’입니다.

• 양치하거나 안전벨트 매는 동작에서 어깨 및 팔에 통증이 발생
  • 밤에 통증이 심해져 수면장애 발생
  • 능동적으로 팔 올리기가 어렵고 힘이 빠짐

회전근개가 50%이상이 파열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을 통해 제 자리에 복원하고 견봉 하부의 뼈를 다듬어 어깨 주변 힘줄과 뼈 사이의 간격을 넓혀주는 수술을 진행하여 병증의 진행을 막고 생활의 불편감을 없애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50% 미만의 파열에서는 무조건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염증을 완화시켜 통증을 줄이는 스테로이드 주사치료와 더불어 어깨관절을 안정화시키는 재활치료를 하는 것이 1차적인 치료가 될 것이고, 파열된 부위와 양상에 따라 다르겠지만 힘줄 안쪽에서만 파열된 경우에는 힘줄을 재생시키는 치료로 생합성된 콜라겐을 넣어주어 힘줄 복원을 촉진시키는 콜라겐 주사치료를 DNA주사나 PRP주사와 병행해서 조직의 재생을 도모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