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프볼=세종스포츠정형외과가 싱가폴 카데바 워크샵 심포지엄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세종스포츠정형외과와 Arthrex가 주최한 제 1회 Cadaver Workshop Symposium이 2025년 3 월 7일(금)부터 8일(토)까지 싱가폴 Arthrex Medical Education Centre에서 성공적으로 개최 되었다. 이번 심포지엄은 스포츠의학 분야의 전문 의료진과 참가자들이 모여 실전 중심의 교육을 진행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각 파트의 교육을 담당한 세종스포츠정형외과 차민석 병원장, 김진수 병원장, 금정섭 병원장 과 한우솔 원장, 김상범 원장 등 파트별로 신청 참가한 총 15명의 국내 의료진이 싱가폴로 함 께 출국했다.
프로그램은 Shoulder(금정섭 병원장), Knee(차민석 병원장), Foot & Ankle(김진수 병원장) 등 스포츠 부상의 주요 부위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참가자들은 각 부위의 수술적 접근법을 학 습하고 Fresh Cadaver를 활용한 실습을 통해 실제 임상에서 적용 가능한 술기를 익히는 데 집 중했다.
특히, 4명으로 구성된 각 조별로 담당 Instructor가 배정되어 참가자들이 보다 심도 깊은 개별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매일같은 강연과 실습은 깊이있게 이어졌다. 2일간 각 파트별로 충분한 실습 시간이 제공되었기 때문에 참가자들은 효과적으로 술기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Shoulder 파트에 참여한 세종스포츠정형외과 한우솔 원장은 “대학본과 시절의 경험이 떠오 르는 깊이있는 시간이었고 무엇보다 짧은 기간 안에 많은 수술의 방향성 체크하는데 소중한 경험이었다”고 의미를 전했다.
무엇보다 싱가폴 Arthrex의 메디컬 교육센터 시설과 지원이 이번 심포지엄의 진행에 큰 역할 을 했다고 감사 인사를 전한 세종스포츠정형외과 차민석 병원장은 “이번 카데바 워크샵 심포 지엄을 통해 스포츠 손상 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을 공유하고, 의료진의 수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앞으로도 세계와 함께하는 심포지엄을 지속으로 개최함으로 써 스포츠의학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심포지엄 개최 의미를 담았다.
이후 심포지엄 참가자 중 희망자에 한하여 세종스포츠정형외과에서 실전 적용 과정을 직접 볼 수 있게 실제 수술 참관 기회를 제공하는 시간까지 이어지도록 했다.
# 사진_세종스포츠정형외과 제공
조영두 zerodo95@jumpball.co.kr
원문: https://m.sports.naver.com/basketball/article/065/0000275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