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손상

스포츠 활동 혹은 여가 발생할 있는 모든 근골격계 손상을 의미합니다. 갑작스럽게 운동량이 증가하거나, 활동 충분한 준비 운동을 하지 않은 경우에 발생할 있습니다. 무릎, 허리, 어깨 발목에서 이러한 손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스포츠 손상은 두가지로 나눌 있습니다. 직접적인 신체 접촉, 충돌과 같은 외상이 원인이 되는 급성 손상과 오랜 기간에 걸친 미세 손상이 누적되면서 발생하는 과사용 손상으로 나누어집니다.

m s2

스포츠 부상에는 염좌, 근육의 긴장, 탈구, 골절, 건염 등 다양한 증상이 포함됩니다. 인대, 힘줄, 근육이 손상될 경우 손상 부위에 통증, 부종, 멍등이 나타납니다. 관절을 형성하는 뼈들이 제자리를 이탈하거나 뼈에 금이 간 경우 통증과 함께 움직임이 제한적이게 됩니다.

PRICE 요법

PRICE

손상 직후 해당 부위를 보호하여 2차 손상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P는 Protection(보호), R은 Rest(휴식), I는 Ice(얼음찜질), C는 Compression(압박), E는 Elevation(올림)를 의미합니다.

m s3

가벼운 타박상의 경우 냉찜질로 출혈과 부종을 감소시키고 부종이 줄어든 후에는 온찜질을 해줍니다. 골절의 경우 깁스(Cast)로 몇 주간 환부를 고정합니다. 탈구의 경우 보통 비 수술적 치료(관절 고정, 근육강화 운동치료 등)를 먼저 시도합니다. 반복되는 탈구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무릎관절 탈구는 대부분 인대 파열이 동반되기 때문에 인대 봉합이나 재건수술이 필요합니다. 인대, 연골 파열의 경우 십자인대 파열, 반월상연골 파열 등은 관절경수술을 주로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