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연골손상

발목염좌가 잘 낫지 않는 만성 발목염좌라면 발목연골손상(박리성골연골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젊은 나이인데도 불구하고 발목이 시큰거리며 관절 주변에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증상을 가진 사람들 중에는 발목관절안의 연골손상, 이른 바 박리성골연골염이라고 하는 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목관절 안에 있는 거골이라는 부위의 안쪽과 바깥쪽에서 발생하고, 발목을 삐거나 많이 사용하는 경우와 관련이 많습니다.

• 부상 후 붓기 및 통증이 발생하고 뼈에서 소리가 남
  • 외상 후 걸음이 불안정하거나 통증과 부종이 지속적으로 나타남
  • 발목 내부에 무언가 걸리거나 끼이는 듯한 증상이 발생

급성기에 진단을 한다면 MRI를 찍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하고 난 뒤 비수술적인 치료를 시행하게 되면 평균 40% 정도는 낫게 되며 나머지 60% 정도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발목연골손상으로 인해 수술을 받고자 하는 경우 연골 결손 부위가 1cm 이내로 작아야 수술의 결과가 더 좋습니다. 만성 통증보다는 급성 통증일 때 수술 치료의 효과가 더욱 높으며 불안정성들을 갖고 있을 때는 교정을 통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관절경 수술의 경우 신경 저림 증상이 2%가량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술

재수술, 연골 손상에 낭종이 크게 동반한 경우 무릎에서 연골을 이식을 시행합니다.

10mm 이하의 작은 사이즈로 구멍을 만들어 손상 연골을 제거하고, 필요시 천공술과 콜라겐 스캐폴드를 추가합니다.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이즈가 큰 연골손상이 있는 경우 큰 연골손상 부위의 재생을 돕기위해 세포이식을 시행합니다. 골반뼈에서 줄기세포를 채취하여 이식하는 수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