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증

단지증은 손가락과 발가락 중 일부가 짧은 경우를 말합니다. 보통 네 번째 발가락과 엄지발가락에 나타나며 양발에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성별을 살펴보면 여성의 경우 남성에 비해 약 25배 정도로 단지증 증상이 나타나며, 인구 약 만명당 1명꼴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엄지발가락의 관절 부위가 안쪽으로 돌출
  • 외관상 변화가 확연해질수록 2,3번째 발가락에도 변형이 생김
  • 초기에는 좁은 신발을 신을 경우에만 가끔 통증을 느낌
  • 발가락의 변형이 심하고, 증상이 오래되어 관절염이 발생하면 걷기만 해도 발가락에 통증이 생김

발가락을 자극하지 않는 편한 신발을 착용하거나 교정 깔창, 발가락 교정기를 사용하는 치료방법이 있으며 통증이 심한 경우, 진통소염제를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단지증은 수술적 치료 외에는 길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절골술(뼈를 절단하는 수술)을 시행 후 그 사이에 뼈를 삽입하여 한 번에 늘리는 방법과 뼈에 외고정 기구(손가락의 바깥쪽에서 뼈를 고정시키는 기구)를 달고 절골술을 시행하여 뼈를 점진적으로 늘이는 방법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