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질환

호흡기질환은 두 종류로 나뉩니다. 일반적 폐 질환 및 호흡기 질환에는 천식, 감기, 코로나바이러스, 독감, 부비동염, 급성기관지염등이 있고 기타호흡기 질환에는 알레르기성 비염, 급성호흡곤란증후군, 결핵등이 있습니다. 호흡기질환 중 대표적인 부비동염, 알레르기성비염, 감기, 독감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부비동염

c rd1

부비동염은 코와 부비동 내부 점막의 염증입니다. 부비동염의 증상으로는 얼굴 통증, 코 막힘, 코 분비물 등이 있습니다. 부비동염은 급성(단기) 또는 만성(장기)일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은 12주 이상 지속되면 만성입니다.

원인

부비동염의 원인은 어떤 유형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급성 부비동염은 주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지만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만성 부비동염은 알레르기, 감염, 비용종과 관련될 수도 있습니다.

증상

증상으로는 코가 막히거나 막히는 것과 함께 머리와 얼굴의 통증과 압박감이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코나 목 뒤쪽으로의 분비물, 후각 감소, 귀 통증, 치아 통증 등이 있습니다.

진단과 치료

현재 증상과 발생한 기간에 대해 질문하고 신체 검사도 실시합니다. 급성 부비동염이 있는 경우에는 다른 검사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가 도움이 되지 않거나 만성 부비동염이 있거나 합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더 많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급성 또는 만성 부비동염이 있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식염수 코 세척제와 함께 스테로이드 코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세균 감염이 있는 경우 항생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이 만성이거나 중증이고 약물로 호전되지 않는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는 공기 중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노출될 때 발생합니다. 신체의 면역 시스템이 특정 물질에 과잉 반응하게되면 면역체계는 무해한 물질을 마치 해로운 세균이나 바이러스인 것처럼 인식 해서 문제를 일으키게됩니다. 꽃가루, 먼지, 동물의 비듬 등에 알레르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를 치료하지 않으면 부비동염, 귀 막힘, 귀 감염 등의 문제와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

재채기나 기침을 하고 눈이 가렵거나 눈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또는 “가슴이 꽉 찬” 느낌을 받아 코로 숨쉬기가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 부비동 부위에 통증이 있고 부비동 감염의 다른 증상이 있을 때 (열이 나거나 코에서 크림빛, 노란색 또는 녹색 분비물이 오는 경우)
  • 열이 나거나 귀에 통증이 있을 때
  • 알레르기 증상이 악화되고 이유를 알 수 없을 때
  • 1~2주 이상 기침이 지속될 때

치료

알레르기성 비염에는 크게 세 가지 치료법이 있습니다.
– 알레르기유발 물질 피하기: 마스크 착용, 청소, 환기 등
– 약으로 증상을 관리하기: 비강 스프레이, 항히스타민제 또는 충혈 완화제 등
– 알레르기 항원 키우기: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소량 함유된 주사나 약 복용을 통해 알레르기 항원에 익숙해지기 

3) 감기와 독감

c rd2 1

감기는 코, 부비동 또는 목의 가장 흔한 감염입니다(상부 호흡기 감염).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기침, 재채기, 긴밀한 접촉을 통해 전염됩니다. 감기는 연중 언제든지 걸릴 수 있지만 늦겨울과 초봄에 더 흔합니다.

인플루엔자(독감)는 바이러스 감염 입니다. 사람들은 감기나 위장 바이러스 와 같이 독감과 같은 증상이 있는 모든 종류의 가벼운 질병을 설명하기 위해 “독감”이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합니다. 하지만 실제 독감은 다릅니다. 독감 증상은 대개 감기보다 더 심하고 오래 지속됩니다. 독감은 일반적으로 성인에게 구토나 설사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독감 발병은 늦가을과 겨울에 발생합니다. 며칠 동안 증상이 시작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자신이 독감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기도 전에 다른 사람에게 독감을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독감은 일반적으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와 B에 의해 발생합니다. 독감 바이러스에는 매년 다른 종류가 있습니다.

증상

감기는 콧물과 재채기, 빨간 눈, 목이 아픔, 두통과 몸살증상이 있습니다.

독감은 열, 몸살, 두통, 마른 기침, 아프거나 건조한 목을 유발합니다. 아마도 평소보다 피곤함을 느끼고 배고픔을 덜 느끼게 될 것입니다. 증상은 대개 처음 3~4일 동안 가장 심합니다. 하지만 완전히 좋아지려면 1~2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치료

치료에는 휴식, 다량의 수분 섭취, 열을 낮추는 약 복용이 포함됩니다. 탈수를 예방하기위해 물을 충분히 섭취해 줍니다. 식염수(바닷물) 비강 세척제를 사용하면 비강을 열어두고 점액과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씻어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첫 증상이 나타난 후 2일 이내에 복용을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

c rd3

예방접종 이외에도 우리 모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호흡기 질환의 전파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1. 몸 상태가 좋지 않으면 집에 있기
2. 공공장소에서 마스크 쓰기

3. 손을 자주 씻기
4. 되도록 손으로 얼굴 만지지 않기

매해 실시 되는 예방접종은 최선의 방어책입니다.

카카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