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심증, 심근경색, 심부전, 뇌졸증등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이 증가하므로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치료
고혈압치료의 목표는 혈압상승에 의한 심혈관질환 예방, 사망률 감소입니다. 더 나아가 심혈관 질환이 이미 발생한 환자에서 진행억제, 재발예방, 사망률감소를 목표로 합니다. 심혈관 위험도에 따라 생활요법과 약물치료를 통해 치료합니다. 생활요법은 소금 섭취 제한, 식습관 개선, 운동, 금연, 금주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약물치료는 동반질환,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여 처방합니다.
2)고지혈증
혈액 속에 지방 성분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총콜레스테롤이 240mg/㎗ 을 넘거나 중성지방이 200mg/㎗ 이상일 때 고지혈증이라고 합니다. 고지혈증은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처럼 유전적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물, 약물, 비만, 흡연, 운동부족 등에 의해서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폐경이후 여성이나 나이가 많은 남성에게서 더 많이 생깁니다.
증상
고지혈증과 동맥경화
혈액 속에 지방 성분이 많아지면 혈관 벽에 달라붙어 쌓이게 됩니다. 이에 따라 혈관이 좁아지고 탄력성이 없어지면서 동맥이 굳어지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동맥경화입니다. 심장에 동맥경화가 진행되면 심근경색증이 생기고, 뇌혈관에 생기면 중풍이 발생되며, 급사의 위험도 높게 됩니다. 콜레스테롤이 240mg/㎗ 이상이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며 치료 방법은 의사와 상의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치료
식사 조절이나 운동을 3~6개월 한 후에도 고지혈증이 개선되지 않으면 약물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지혈증 치료제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개개인에 맞게 잘 선택 해야 하므로 주치의와 상담 후 약물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