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은 족저근막 자체, 혹은 족저근막이 뒤꿈치에 붙는 부착부위에 실제 염증이 생긴병을 말합니다. 발에는 다양한 병이 생기고, 통증의 종류도 다양하기 때문에 증상을 잘 살펴보아야합니다.

01 1

‘첫발을 디딜 때 발바닥이 아파요.’, ‘발바닥이 시려요.’, ‘발과 종아리에 쥐가 자주 나요.’와 같은 증상이 보통 족저근막염이라고 생각될 수 있는데요,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아래의 대표적인 증상과 함께 MRI를 보아야합니다. MRI, 혹은 초음파와 같이 실제 염증이 있고, 족저근막의 부종이 있는 경우가 ‘진짜’ 족저근막염이 되는 것입니다.

• 갑자기 힘을 주고 달려나갈 때 투둑 느낌과 통증이 있어요.
  • 아침에 일어나서 첫발 디딜 때가 제일 아픔해요.
  • 뒤꿈치가 팽팽해지면서 부으면 아파서 걷기가 힘들어요.
02 2

발뒤꿈치에 생긴 통증은 무조건 족저근막염이라고 하면 안됩니다. 족저근막염은 많이 사용하고, 압통이 있고, 영상의학적으로 확인 된 경우만을 이야기 하며, 보통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 잘 낫기 때문에 아래 방법을 먼저 해 보세요.

03 1

6개월 ~ 1년이상 비수술적 치료로 낫지 않는 경우는 족저근막 절제술, 골극 제거술, 족저신경 해리술 등의 수술적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잘 낫지 않는 족저근막염 혹은 뒤꿈치 통증은 뒤꿈치 통증증후군(heel pain syndrom)으로 부를 수 있으며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특히, 하지의 정맥부전의 빈도가 상당히 높아서 이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보통 두가지 이상의 질병을 동반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주의를 기울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