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킬레스건 손상

아킬레스는 재파열 빈도가 아주 높습니다. 반복적인 높은 부하를 받을 때 손상 받기 쉽기 때문입니다. 아킬레스건 파열을 당하고 병원에 내원한 환자 중 대다수가 이전에 아킬레스건염의 증상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운동 시 수상을 당했다면 보통 중간부위 아킬레스건 파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열상, 좌상(날카로운 물질에 베이는 상처) 또는 외상(둔기에 의한 타격)에 의해 아킬레스건이 파열되는 경우, 자가면역질환 병력(강직성 척추염, 골 부착부 건병증)을 가지고 있어서 종골 부착부에서 아킬레스건이 파열되는 경우, 수술 이후에 아킬레스건이 재 파열되는 경우 등 다양한 기전들이 있고, 각각의 경우에 따라 수술의 방법 또한 변하게 됩니다.
acl1

아킬레스건 파열, 수술해야 하나요?

“어떤 운동 좋아하세요? 회복 후 어느 정도까지 운동하길 원하세요?” 제가 외래에서 아킬레스건 파열 환자에게 항상 묻는 말입니다. 뭘 하다 다쳤는지, 연령대가 어느정도 인지, 기저질환은 없는지 등을 당연히 확인한 후에 말이죠.
 
60대 미만의 젊은 환자에서 축구, 농구와 같은 격렬한 운동 또는 배드민턴, 테니스와 같은 라켓운동 등 activity가 높은 활동에 대한 욕구가 있을 경우 수술을 통한 운동 복귀의 가능성이 더 높고, 더 빠른 복귀가 가능합니다.
 
다만 “저는 요가만 하고, 걷기 정도만 해요. 등산도 높은 산은 오르지 않아요.”, “회복해도 더 이상 격렬한 활동은 원하지 않아요” 와 같은 의견을 주시는 환자 분들은 충분한 상의 후 설명을 드리고, 비수술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극명하고, 정형외과 의사들 간의 의견도 다양하지만, Return to Sports를 위해서 수술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수술은 언제 하면 좋나요?

수술은 2주 이내에, 즉 급성기가 지나기 전에 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수술 이후 회복에 대한 예후와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생각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치료

1) 아킬레스파열 중간부 파열일 경우
acl2 1
2)아킬레스 부착부 파열의 경우: Double-Row suture 수술
acl0 1
아킬레스 부착부 파열일 경우 건-뼈 부착이 일어나야 하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수술이 어렵고 조직의 치유도 느리게 일어나는 위치입니다. 아킬레스 부착부위 골극이 떨어져서 건열골절편이 있는 경우는 수술 중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뒤꿈치뼈를 깍아 주고, flber tape이라고 하는 실을 이용해서, 이중으로 아킬레스 건을 뒤꿈치 뼈에 부착을 시켜 주는 방식입니다. 운동의 복귀는 평균 13.4개월 소요됩니다. 중간부 아킬레스 파열 보다 약 1.5 ~ 2배 정도 더 재활 기간 필요합니다.
3) 파열 간격이 큰 만성아킬레스건 파열일 경우: FHL transfer 수술
acl3
FHL은 긴엄지발가락 굽힘근 ‘Flexor Hallucis Longus’의 약자로 건이식술 재건술로 불립니다. 엄지발가락 굽힘건 힘줄을 떼어서 아킬레스건 파열(만성)된 안쪽에 중첩을 해주는 수술입니다. 중골부위에 나사못을 고정하여 더 견고하게 유지되도록 돕습니다.
4) 통증과 상처를 줄인 ‘MINI OPEN 아킬레스건 봉합술’
acl4
세종스포츠정형외과에서 수술하는 방법은 Mini open 아킬레스건 봉합술으로 불립니다. 최소 절개 (3~4cm 미만)만 시행 후 수술을 하게 되는데, 견고하게 고정이 가능 하면서도, 상처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환자의 불편감을 줄일 수 있고, 합병증 또한 줄일 수 있습니다. 

재활과 결과

acl5
아킬레스건 봉합술 이후에는 Vacopad라고 하는Walking boots를 3개월 간 착용하게 됩니다. 기본 재활 및 보행은 수술 후 4주 차부터 가능하게 되고, 운동으로 완전 복귀는 보통 9~10개월 가량 걸리게되죠. 보통 아킬레스건 수술 이후 운동 능력이 회복 되기까지 또는 아킬레스건이 완전 회복되기까지 2년정도 소요됩니다.
 
카카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