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외반증

엄지발가락에 변형이 생기면서 튀어나오는 질병으로, 무지외반각이 15도가 넘거나, 중족지간각이 10도가 넘으면 무지외반증으로 진단합니다. 발가락뼈를 둘러싸고 있는 힘줄의 강도가 일정하지 않아 발생하며, 나이가 들면서 심해질 수 있습니다.

HalV 01 1

원인

선천적 원인 평발 혹은 넓적한 발이 심한 경우, 중족골 내전증이 있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후천적 원인 부상으로 발생하거나, 오랜 시간 좁고 높은 구두(하이힐)를 신으면 서서히 변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03
02 1

튀어나온 엄지발가락 안쪽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신발을 좁게 신으면 자극을 받아 관절막이 두꺼워지고 염증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변형이 진행되면 두번째 발가락이 엄지발가락 위로 올라가 발가락 사이에 굳은 살이 생기거나 피부가 헐 수 있습니다. 두번째 중족골의 골두부위 즉 발바닥 중간 부위에 굳은살과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무지외반증은 비수술적 치료인 스트레칭이나 발가락 사이에 끼우는 보조기만으로 엄지발가락의 변형을 교정할 수는 없습니다. 일시적으로 통증을 줄여주는 경우가 있으니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변형이 심하지 않고, 일시적인 통증만 있는 경우는 밴드를 이용한 발가락 스트레칭과 근력운동, 발의 내재근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04

발모양을 교정하고, 통증은 확실하게 줄이기 위해서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본인의 발모양과 변형의 정도에 따라 수술 방식이 달라집니다.

05 1

1. 원위부 중족골 절골술(DCO, MICA, PECA, MITA, META)

1 중족골의 머리부분을 절골하여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수술 후 통증이 적은 장점이 있고, 회복 속도도 빠르며, 흉터가 작습니다. 특히 최소침습적인 방법이 특화되어 있는 위치의 절골술입니다.

06

2. 중족골 간부 절골술(Scarf. Ludloff, Mau)

주로 Scarf 절골술을 많이 이용하는데, 전세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Z자 모양의 절골을 시행하여 절골면적이 넓고, 단단한 나사못 고정을 시행하여 골유합이 빠르게 일어납니다. 일상이 아니라 스포츠로, 임팩트가 있는 운동으로 복귀에서는 가장 빠른 회복을 보입니다. 원위부 절골술에 비하여 흉터가 더 남지만, 더 큰 장점이 있습니다.

07 1

3. 근위부 중족골 절골술(PCMO, P-MICA, P-MITA)

변형을 가장 잘, 많이 교정할 수 있는 위치입니다. 특히 발볼을 줄이고 미용적 이득이 높은 수술 방법입니다. 과거에는 금속핀을 제거하는 두려움이 있던 수술이지만 최근에는 금속핀을 제거하지 않는 방식으로 수술을 하고, 피부절개 역시 최소 침습방법으로 가능해져서, 심한 무지외반증에서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08 1